본문바로가기
  1. 공연·전시·교육
  2. 교육정보
  3. DAC인문학 극장
  4. 소개

소개

렉처 콘서트, 인문학극장

人문학 in 대구
지성과 대구 시민들의 만남

강연사진
Why
인문학은 인간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철학뿐만 아니라 언어, 문학, 예술, 역사, 과학 등 인간과 연관된 모든 분야가 연구 대상이다. 과거 2차 산업 시대가 물질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했다면, 서비스업과 같은 3차 산업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현대 사회는 바로 인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미지를 소비하는 시대, 거기에는 인간과 연관된 스토리가 담겨야 한다. 최근 4차 산업 혁명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는 것은 우리에게 여전히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다.

What 대구문화예술회관 인문학극장은 렉처 콘서트이다. 일반 강연 형식에서 벗어나 공연장이 가지고 있는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였다. 그 해 시기 적절한 주제를 정하여 해당 분야별 전문가를 초청한다. 장소 자체가 공연장이므로 무대 세트 장치를 설치함에 따라 일반 기관과 형식면에서 차별화를 두고자 한다. 또한 클래식이나 국악, 무용 등과 같은 공연 장르에서 인문학이라는 보다 새로운 주제를 공연장에서 선보임에 따라 주제면에서 새로운 장르 개발을 시도 하였다.

When
행사 개최 시기에도 의미를 더했다. 8월에는 광복절이 있는 주간에 개최함으로써 지식을 통한 내 삶의 빛을 찾는 시간을 제공하고자한다. 사회 이면의 감춰진 이야기를 제대로 보고 들음으로써 진정한 의미의 인간과 사회에 대한 통찰에 다다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1,000석 규모의 팔공홀에서 개최함에 따라 인문학의 대중화에 기여 하고자 한다. 12월에는 소극장 비슬홀을 통해 보다 가까운 거리에서 관객과의 소통이 가능하다.

 

역대출연진

  • 2016. 8. 16. ~ 18. 출연진(이어령, 최재천, 이문열 )
    이어령, 최재천, 이문열
  • 2016. 12. 13. ~ 15. 출연진(장하성, 송길영, 정호승 )
    장하성, 송길영, 정호승
  • 2017. 8. 16. ~ 19. 출연진(김용옥, 윤홍균, 전원책 )
    김용옥, 윤홍균, 전원책
  • 2017. 12. 12. ~ 14. 출연진(조영태, 강신주, 백희성 )
    조영태, 강신주, 백희성
자료 담당자 :
시립예술단 이수형 Tel. 053-606-6345
최근자료수정일 :
2018.05.10

현재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