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1. 공연·전시·교육
  2. 공연정보
  3. 공연일정

공연일정

권명화의 명무전 <대를 잇는 춤의 맥> 기획

권명화의 명무전 <대를 잇는 춤의 맥> 대표이미지
  • 기간 2019-10-26 ~ 2019-10-26
  • 시간 17:00
  • 소요시간 90분 이상
  • 장소 팔공홀
  • 입장료 전석 10,000원
  • 주최 대구문화예술회관
  • 문의 053-606-6135
  • 특이사항 및 할인조건
    <10% 할인>
    - DAC회원(티켓 수령시 회원 문자 확인)

    <20% 할인>
    - 문화패스(초·중·고·대학생 및 24세 이하/학생증, 등본, 의료보험증 등 꼭! 지참)
    - 예술인패 소지자 / 본인만

    <30% 할인>
    - 20인 이상 단체(전화 예매만 가능 ☎053-606-6133)

    <50% 할인>
    - 장애인1~3급 / 동반1인
    - 장애인4~6급 / 본인만
    - 국가유공자 / 본인 및 배우자
    - 65세 이상 / 본인만
    - 문화누리카드 결제 시(할인 권종을 선택 후, 문화누리카드로만 결제 가능)

    ★ 인터넷/모바일웹 예매시 수수료 무료 / 단, 콜센터 전화예매 시 제외
    ★ 할인 적용 시 공연 당일 증빙서류 지참(미지참 시 차액 지불)

공연상세내용

어느덧 세월이 훌쩍 흘러서 구순을 바라보는 나이.
오늘의 이 무대는 제 춤 인생을 고스란히 담아내는 자리입니다.
늘 그러했던 것처럼 오늘의 무대가 생의 마지막인 것처럼 춤의 흥과 멋을 풀어봅니다.

제가 십대에 시작했던 한국 전통춤의 입문이 저의 딸과 딸의 딸들에게로 이어져서 오늘 3대가 같은 무대에 서게 됨은 뿌듯하고 행복한 일입니다.
앞으로도 계속 이어져서 ‘대를 잇는 춤의 맥’의 무대가 선보일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오랜 세월 동안 저의 춤 인생을 일거수일투족 함께 지켜봐주신 모든 분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명주 수건의 춤사위에 실어 보냅니다.


대구광역시 무형문화재 제9호 살풀이춤 예능보유자 권 명 화

 
출연진

[보유자] 권  명  화

현재 경산자인단오제 단오굿 문화 발전 및 전승
현재 전국 명인 명무展 대다수 출연

현재 대구광역시 무형문화재 제9호 살풀이춤 예능보유자

[전수교육조교] 조은희
[이수자] 홍순이, 추현주, 이숙희, 김금녀, 이문순, 신은영, 정민주, 신소영, 여미연, 박선영, 황선화, 신예담, 조혜숙, 김순주, 임차영, 신주아, 권예림
[전수장학생] 권예나
[전수자] 신현미, 송선숙, 송임숙, 김정원, 심현주, 손민정, 김옥순, 편봉화, 이종희, 김지현, 김재정, 이교경, 현수경, 강민수, 김수빈, 신민진, 최다은, 김용철, 김현태, 서상재, 강정환, 한석현, 천기랑, 김도환, 이동훈
[반주] 정순임(구음), 이경섭(장구), 윤서경(아쟁), 이영섭(대금), 이호진(피리·태평소), 공성재(타악)

안무 및 구성: 권명화(대구광역시 무형문화재 제9호 살풀이춤 예능보유자)
사회 및 해설: 석대권(문화재청·문화재위원회 민속분과위원장)
연출: 장유경(계명대학교 예술대학 무용학과 교수)
총감독: 조은희(대구광역시 무형문화재 제9호 살풀이춤 전수교육조교)

 
프로그램
입춤
장단·의상·춤의 구성 등이 정형화되지 않은 춤으로서 장단에 따라 맺고 풀면서 자연스러운 호흡의 흐름에 따라 자유롭게 감정을 자아낸다. 『대동권번』에서 추어온 입춤은 신방놀이 춤으로써 여성들의 풍정과 정감이 깃든 춤이다. 부드러운 명주수건을 소매 끝에 꺼내어 다양한 놀음 끝에 자진 발 동작으로 마무리 되는 자진가락은 매우 매력적이다.

살풀이춤(대구광역시 무형문화재 제9호)
대구광역시 무형문화재 제9호로 지정된 살풀이춤은 신명과 절제의 삭임으로 정중동의 극치를 더해준다. 권명화의 살풀이춤은 인간사에서 겪게 되는 희로애락이 담긴 일상생활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으로서 많은 잔가락 보다는 투박하면서도 단순한 디딤새로 인간감정의 희, 노, 애 ,락을 나타낸다.

검무
2명 또는 4명이 동, 서로 마주 대하여 춤을 추다가 상대하여 엎드려 칼을 잡는 동작이 행하여지고, 칼날이 번득이는 농검에 이어 절정인 연풍대의 회선으로 끝나는데 전립, 전복, 전대 등 복식도 아름답다. 이 검무는 『대동권번시설』 박지홍 선생에게 권명화 선생님이 사사받은 것을 여러 무대를 통해서 공연한 바 있으며, 그것을 토대로 재구성 및 안무하여 이번 무대에 올린다.

승무
승무는 승복을 입고 추는 춤으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민속춤 가운데 하나이다. 달고 어르고 맺고 푸는 리듬의 섬세한 표현과 춤사위의 오묘함이 조화되어 인간의 기쁨과 슬픔을 높은 차원에서 극복하고 승화시킨 춤이라 할 수 있다.

고풀이춤
'고풀이춤'은 살풀이춤 안에 있는 '고풀이'를 주제로 하여 '고풀이'만의 안무를 재구성한 춤으로, 특징적인 '고' 매는 것을 더 가시화하기 위해 대구광역시 무형문화재 제9호로 지정된 살풀이춤 수건 길이보다 더 긴 수건을 사용하며, 장단의 변화로 다양한 동작을 보인다.

소고춤
농악으로부터 유래된 민속무용으로 오랜 세월 동안 서민에게 사랑받았던 춤이다. 덧배기장단에 맞추어 추는 권명화류 소고춤은 투박함과 영남지방의 독특한 특색이 드러나는 춤으로 옛날 농촌마을의 생활동작을 춤으로 형상화하는 등, 많은 얘깃거리들을 담고 있어 민속춤의 멋과 흥취를 잘 나타내고 있는 춤이다.
자료 담당자 :
공연운영과 강민성 Tel. 053-606-6147
최근자료수정일 :
2018.10.16

현재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